Good News 교과방송 / 제3과 성령의 신성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Good News 교과방송 / 제3과 성령의 신성

페이지 정보

작성자 정승호 작성일17-01-15 22:07 조회2,715회 댓글0건

본문

제3과 성령의 신성

기억절 : “주 예수 그리스도의 은혜와 하나님의 사랑과 성령의 교통하심이 너희 무리와 함께 있을지어다”(고후 13:13).

 

연구범위 : 행 5:1~4, 고전 2:10~11, 사 63:10~14, 딛 3:4~6, 롬 8:11, 벧전 1:2

 

성경 전체에서 아버지 하나님의 신성은 당연시된다. 신·구약성경이 모두 이런 진리를 표현하고 있다. 그분의 신성은 말씀 속에 계시된 수많은 진리 중에서 가장 중요하고 기초적인 진리이다. 예수님의 신성도 성경의 여러 곳에서, 특별히 신약의 복음서들과 서신서들에서 확증된다. 그러나 성령의 신성은 약간 미묘한 언어로 설명되어 있다. 우리는 성경의 여러 간접적인 진술들을 통해서 그것을 유추한다. 그래서 우리는 하나님이 성령에 대하여 말씀 속에 계시한 바를 조심스럽게 연구하기 위해 성경의 말씀을 서로 비교할 필요가 있다.

 

그렇게 하려면 우리는 성경이 진술하는 것보다 못한 수준에서 진리를 주장해서도 안 되며 “기록된 말씀 밖으로 넘어가지”(고전 4:6)도 말아야 한다. 우리는 배우겠다는 겸손한 태도로 이 주제에 접근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에 대한 인간의 사고를 성령에 대한 이해의 기준으로 삼아서는 안 된다. 물론 어떤 개념들은 온전히 이해하기가 어렵다. 그럴지라도 우리는 성경이 확증하는 것을 수용하고 증언해야 한다.

 

결론 : 신격의 제3위이신 성령의 역할을 이해할 때에 우리는 그분의 사역을 인식하며 우리 삶에 변화를 가져올 긍정적인 결정을 내리는 데 그분과 협력할 수 있습니다. 성령의 신성을 깨달으면 그분의 존재에 대해 감사한 마음과 그분이 우리를 변화시켜주시기를 소원하는 갈망이 생깁니다.

 

핵심요지 깨닫기 : 성령이 아버지와 아들과 마찬가지로 신적인 존재임을 이해한다. 느끼기 : 우리를 거룩한 형상으로 재창조하시고 그리스도처럼 변화시키시는 성령의 역할에 감사한다. 행하기 : 우리를 변화시키시도록 우리의 삶을 성령께 맡기기로 결심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