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과-어둠을 밝히는 빛 -(핵심 Q&A)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제3과-어둠을 밝히는 빛 -(핵심 Q&A)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봉주 작성일24-04-14 07:58 조회457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제3과 어둠을 밝히는 빛 

                     (04월 20일 (안) / 일몰: 오후 7시 12분)

  

<기억절(記憶節)>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요 12:35).


<핵심(核心) & 요점(要點)>

⑴.이번 주(제3과)에 우리는 사도시대(使徒時代)와 사도시대 이후(以後)의 교회가 하나님과 사탄 사이의 대 쟁투(大爭論)에 들어가는 것을 지켜봅니다.


⑵.예수님으로부터 태어난 교회(敎會)는 그분 편(便)에서 대쟁투에 동참(同參)했습니다. 

그러나 교회(敎會)는 곧 아담과 하와와 같은 유혹(誘惑)에 직면(直面)하게 되었습니다. 즉,

예수님의 말씀을 의심(疑心)하고 그분의 권위(權威) 있는 명령(命令)과 사탄의 기만적(欺瞞的)인 교리(敎理) 사이에서 타협(妥協)을 원(願)하는 것입니다.


⑶.하나님은 영원(永遠)하신 분이시며 창조주(創造主)이시며 사랑이 많고 의(義)로우신 온 우주(宇宙)의 왕이시지만, 마귀(魔鬼)와 악(惡)은 시작(始作)이 있으므로 끝도 있을 것입니다.

악마(惡魔), 죄(罪), 악(惡)은 하나님과 우주전체(宇宙全體)에 영향(影響)을 미치기는 하지만 전능(全能)하시고 사랑이 많으시고 공의(公義)로우신 우리 하나님에 의해 소멸(消滅)될 일시적(一時的)인 이상 현상입니다. 

그러므로 대쟁투를 벌이는 두 당사자(當事者)인 하나님과 사탄은 결코 타협(妥協)할 수 없습니다. 

성경은 대쟁투를 두 세력(勢力) 사이의 갈등(葛藤)으로 묘사(描寫)하고 있습니다.


⑷.빛 대(對) 어둠, 진실(眞實) 대(對) 비진실(非眞實) 등 근본적(根本的)으로 반대(反對)되는 두 가지 힘. 사실(事實), 악(惡)의 편(便)에서는 진리(眞理)와의 타협(妥協)을 요구합니다. 

그러한 타협(妥協)만이 악(惡)의 유일(唯一)한 생존기회(生存機會)이기 때문입니다.


⑸.악(惡)의 편(便)은 선(善)한 것이나 하나님의 것을 파괴(破壞)하기 위해 어떤 희생(犧牲)을 치르더라도 생존(生存)을 확보(確保)하려고 노력합니다.

이것이 바로 마귀(魔鬼)가 교회를 타협(妥協)하도록 계속해서 활동하고 있는 이유(理由)입니다.


⑹.불행(不倖)하게도 교회는 인류(人類)의 첫 조상(祖上)처럼 타협(妥協)에 빠졌습니다.

이러한 타협(妥協)의 결과는 오늘날까지도 보고 느껴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진리(眞理)와 빛의 근원(根源)이신 하나님은 절대 타협(妥協)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을 신뢰(信賴)하고 성경을 통해 예수님께서 계시(啓示)하신 진리(眞理)에 대한 신실(信實)함은 교회를 타협(妥協)으로부터 보호(保護)하고 마귀(魔鬼)의 먹이가 되는 것을 막아줄 것입니다.


-----------------------------------------------------------------------


(04월 14일) (일) <타협(妥協): 사탄의 교활(狡猾)한 전략(戰略)>


(Q)~ 사탄이 인류(人類)에게 거짓말이나 타협(妥協)을 사용(使用)하는 이유(理由)는 무엇입니까? (요한복음 14:6. 요한복음 8:44. 8:32. 14:6. 17:17. 잠언 23:23)


(A)~<사탄은 성경(聖經)이 사람들로 하여금 자기의 기만(欺瞞)을 간파(看破)하게 해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자기의 권세에 대항하게 해줄 수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었다. 특히 그리스도인들은 끊임없는 사탄의 교활(狡猾)한 전략(戰略)과 공격(攻擊)에 직면(直面)하고 있으나 어떤 방법(方法)으로 틈을 타고 역사하는지 경계(警戒)하지 않으면 사탄에게 이용당하기 쉽다.


⑴.사탄은 거짓말쟁이요,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신뢰(信賴)를 흔들고, 비방(誹謗)하며, 왜곡(歪曲)한다.

⑵.거짓의 아비로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하나님의 말씀을 잘못 인용(引用)한다..

⑶.기만자(欺瞞者)로서 그들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사람들을 속이고 그들의 충성심(忠誠心)을 버리도록 유혹(誘惑)하고자 애를 쓴다.

⑷.잘못된 정보(情報) 제공(提供)으로 진리(眞理)를 왜곡(歪曲)한다.

⑸.하나님의 백성을 타락(墮落)하게 만들기 위해 갖은 방법을 다 동원한다.

⑹.진실(眞實)을 왜곡(歪曲)하고 의심(疑心)을 일으키며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분리 조장(分離助長)한다.

⑺.하나님의 말씀을 노골적(露骨的)으로 부인(否認)한다..

⑻.교만(驕慢)과 외식(外飾) 조상(祖上)이다

⑼.절망(絶望)과 불평(不平)과 원망(怨望)의 전문가(專門家)이다.

⑽.의심(疑心)과 불신(不信)으로 하나님에게서 분리(分離)시키는 전문가이다.


(04월 15일) (월) <사나운 이리들> 

             (야만적(野蠻的)인 늑대)

                 

(Q)~거짓이나 타협(妥協)이 아닌 진리(眞理)에 순종(順從)하는 것은 왜 중요(重要)합니까? (행 20:29~30)


(A)~<사탄은 단지 세상을 사로잡을 뿐만 아니라 그의 속임수로 그리스도의 교회(敎會)라고 자처(自處)하는 교회들을 암암리에 부패(腐敗)시키고 있다. 큰 배도(背道)는 점점 격화(激化)되어 광선(光線)이 통과(通過)할 수 없는 총담같이 캄캄한 지경에 이르게 될 것이다”>


⑴.이단(異端)이 교회(敎會)로 들어올 것이다.

⑵.거짓 교리(敎理)가 거룩한 진리(眞理)를 대신(代身)하게 될 것이며

⑶.이교(異敎)의 관습(慣習)이 교회(敎會)에 널리 퍼지게 될 것이다.

⑷.선교확장(宣敎擴張)을 명분(名分)으로 타협(妥協)의 자세가 교회에 교묘(巧妙)하게 스며든다.

⑸.불법(不法)의 비밀(祕密)이 이미 활동(活動)하여 배도(背道)하게 할 것이다

⑹.하나님의 율법(律法)에 순종하라는 하나님 말씀의 진리(眞理)에서 점차 멀어지는 사람들이 있다.

⑺.둘째 계명을 뒤로 제쳐둔 채 우상(偶像)이 기독교 예배(基督敎禮拜)에 도입(導入)되었다.

⑻.개종(改宗)하는 이교도(異敎徒)들이 기독교를 더 쉽게 받아들일 수 있도록 소위 성자(聖者)로 이름만 바꾼 이교(異敎)의 신(神)들이 교회(敎會)로 들어왔다.

⑼.태양신(太陽神)을 숭배(崇拜)하는 날 일요일(日曜日)은 부활(復活)을 기념하는 기독교의 예배일(禮拜日)로 점진적(漸進的)으로 채택(採擇)되었다. 

⑽.교묘(巧妙)하게 스며든 타협(妥協)의 자세는 교회가 하나님 말씀의 진리에서 벗어나게 하였다


(04월 16일) (화) <말씀으로 보호(保護)받음>

 

(Q)~사탄의 속임수로부터 보호(保護)받기 위해 예수님과 사도(使徒) 바울은 우리에게 어떤 통찰력(洞察力)을 주고 있으며, 성경이 아니라면 그대는 어떻게 신앙(信仰)의 원칙(原則)을 찾을 수 있을까요? (요한복음 17:15~17. 사도행전 20:32. 딤후 3:16)


(A)~<성경(聖經)은 품성(稟性)의 표준(標準)이요, 교리(敎理)의 계시자(啓示者)요, 체험(體驗)의 시금석(試金石)이다. 우리는 성경의 권위(權威)나 영감(靈感)을 훼손(毁損)하려는 모든 시도(試圖)에 맞서 싸워야 한다. 특별히 성경에 대한 큰 사랑을 공언(公言)하면서 교묘(巧妙)하게 성경에 대한 의심(疑心)을 불러일으키는 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⑴."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感動)으로 된 것"이기에 "교훈(敎訓)과 책망(責望)과 바르게 함과 의(義)로 교육(敎育)하기에 유익(有益)하"(딤후 3:16)다.

⑵.성경(聖經)은 인류 구원(人類救援)을 위(爲)한 하늘의 계획(計劃)을 보여준다..

⑶.성경(聖經)은 하나님의 뜻에 대한 무오(無誤)한 계시(啓示)이다

⑷.성경 전체를 하나님의 말씀으로 받아들여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쉽게 미혹에 빠지게 될 것이다. 

⑸.성경은 대 쟁투(大爭鬪)에 나타난 하나님의 무한한 사랑을 분명히 보여준다.

⑹.성경은 사탄의 미혹(迷惑)을 공개(公開)하고 그의 속임수를 드러낸다.

⑺.사탄은 하나님의 말씀을 증오(憎惡)하며 그 감화력(感化力)을 파괴(破壞)하기 위해 수 세기 동안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해왔다.

⑻.성경(聖經), 오직 성경만이 모든 신성(神聖)한 진리(眞理)를 이해(理解)하는 최종적(最終的)이고 궁극적(窮極的)인 기준(基準)이 되어야 한다. 

⑼.성경(聖經)은 과학 교과서(科學敎科書)가 아니다, 그러나 성경의 기록(記錄)이 과학적(科學的) 결론(結論)과 일치(一致)하다.

⑽.성경(聖經)은 때로 국가(國家)와 종교(宗敎)와 학자(學者)들에 의하여 무수(無數)히 박해(迫害)를 받아 왔으나 그 존재(存在)는 날로 확장(擴張)되어 가고 있다.


(04월 17일) (수) <성경(聖經)을 벗어난 인간(人間)의 추론(追論)>


(Q)~사탄의 속임수와 전략(戰略)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며, 사탄이 인간을 기만(欺瞞)하는 데 성공(成功)하는 이유(理由)는 무엇 때문입니까? (잠언 16:25, 사사기 21:25, 이사야 53:6)


(A)~<사탄의 가장 성공적(成功的)인 속임수 중 하나는 성령(聖靈)의 도움이나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 없이 인간의 이성(異性)만으로 하나님의 뜻을 충분(充分)히 이해(理解)할 수 있다고 믿게 만드는 것이다.>


⑴.성령(聖靈)은 우리의 마음을 통(通)해 일하신다.

⑵.성령(聖靈)은 우리가 세상의 신비(神祕)를 탐구(探求)하도록 초대(招待)한다..

⑶.진리(眞理)는 인간 견해(見解)의 영역(營域)이 아니며. 진리는 하나님이 계시(啓示)하심으로 알려지는 것이다. 

⑷.우리가 보기에 또 모든 사람이 옳다고 여기는 방법(方法)이라도 하나님의 눈에는 완전(完全)히 잘못된 방법(方法)일 수 있다.

⑸.성령(聖靈)께서는 우리를 본향(本鄕)으로 인도(引導)하는 성경(聖經), 즉 진리(眞理)와 오류(誤謬), 옳고 그름, 선(善)과 악(惡)을 가르쳐 주십니다

⑹.하나님과 그분의 말씀에 어긋나는 것은 오류(誤謬)이며, 오류(誤謬)는 언제나 위험(危險)하다.

⑺.하나님의 말씀을 진리(眞理)와 도덕(道德)의 최종(最終) 중재자(仲裁者)로 삼는 것이 중요하다.

⑻.성령(聖靈)의 도움 없이 인간의 마음은 신성(神聖)한 진리(眞理)를 발견(發見)할 수 없다.

⑼.마귀(魔鬼)의 가장 효과적(效果的)인 속임수 중 하나는 성령(聖靈)의 도움이나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정보 없이 인간의 추론(追論)만으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기에 충분하다고 믿게 만드는 것입니다.

⑽.하나님께서는 이 땅에서 천국(天國)으로 가는 우리의 여정(旅程)에서 우리를 혼자 두지 않으셨다. 


(04월 18일) (목) <마음을 얻기 위(爲)한 싸움>


(Q)~"이 세상의 신(神)이 믿지 않는 자들의 마음을 가"렸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며, 어떻게 해서 마음의 눈이 멀게 되었는가? 마음의 눈은 어떻게 하면 열 수 있는가? (고린도후서 4:3~6)


(A)~<우리는 타협(妥協)을 하나님의 인내(忍耐), 사랑, 은혜(恩惠)와 혼동(混同)해서는 안 된다. 오히려 구원(救援)과 생명(生命)의 새로운 기회(機會)는 하나님의 희생(犧牲)에서 나온다. 바로 하나님은 타협(妥協)하지 않으셨고, 타협(妥協)하실 수도 없기 때문이다.>


⑴.성경(聖經)은 사탄의 계획(計劃)과 기만(欺瞞)을 드러내고, 어둠에서 빛으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유일(唯一)한 수단(手段)이기에 그는 우리 눈을 가리고 예수님과 복음(福音)을 보지 못하게 한다. 

⑵.사탄이 하는 주된 일은 사람의 마음을 눈멀게 혹은 어둡게 하는 일이다.

⑶.복음의 빛은 마귀(魔鬼)의 속임수를 분별(分別)하게 했고 주님의 은혜(恩惠)로 진리(眞理)를 위해 굳게 서는 남녀 성도(聖徒)들이 항상(恒常) 그리스도의 편에 있었다.

⑷.사람들이 성경을 자유롭게 접할 수 있는 곳에서 사탄은 자신의 영향력을 약화하기 위해 다른 수단을 썼습니다. 

⑸.사탄의 기만(欺瞞)에 매우 효과적(效果的)인 방법(方法)의 하나는 다양(多樣)한 과학적(科學的) 노력(努力), 심지어는 성경적(聖經的) 학문(學問)을 통한 것이었다

⑹.선(善)과 악(惡) 사이의 대쟁투(大爭鬪)에서 사탄이 시도(試圖)하는 주된 시도는 하나님의 성품(性稟)을 비방(誹謗)하고 그분을 권위주의적(權威主義的)이고 사랑이 없는 폭군(暴君)으로 제시(提示)하는 것이다.

⑺.진리(眞理)를 타협(妥協)하는 것은 하나님을 배반(背叛)하고 진리 자체를 파괴(破壞)하는 것과 같다.

⑻.죄는 단순히 반대 의견(反對意見)을 가진 것이 아니다. 죄는 하나님이 유일한 창조자, 공급자, 입법자, 왕이라는 하나님의 주장에 대해 의식적(意識的)이고 고의적(故意的)으로 반항(反抗)하고 이를 거부(拒否)하는 것이다.

⑼.대쟁투에서 승리할 수 있는 유일한 길은 예수 그리스도와 하나님의 거룩한 말씀에 나타난 신성한 계시(啓示)에 충실(忠實) 한 것이다.

⑽.사탄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硏究)하지 못하도록 하고, 육체(肉體)와 영혼(靈魂)의 과도(過度)한 사용으로 정신력(精神力)을 교란(攪亂)시키며, 이 세상의 사물(事物)에 온통 마음을 뺏기도록 하고, 자만심(自慢心)과 자기를 높이는 정신(精神)에 호소(呼訴)하여 이 일을 이룬다. <아멘>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