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2-3. 어둠을 밝히는 빛 > 교과토의 자료

본문 바로가기

운영진
x


교과토의 자료 보기

교과토의 자료

24-2-3. 어둠을 밝히는 빛

페이지 정보

작성자 이광진 작성일24-04-13 22:07 조회267회 댓글0건

첨부파일

본문

 

 

안교소그룹의 TMI나눔 : 1. 안으로-안교소그룹이 서로를 돌보고 연합하기 위한 나눔(인사, 환영, 출석, 공부 확인, 결석자 확인, 방문 계획)

2. 위로-교과와 기도를 통해 하나님께 나아가는 시간(말씀을 자신에게 적용함)

3. 밖으로-지역사회를 섬기기 위한 나눔(실천한 TMI, 실천할 TMI, 기도)

 

연구 범위 8:44, 23:23, 20:27~32, 살후 2:7~12, 119:105, 116, 130, 133, 160, 16:25, 고후 4:3~6.

 

기억절 예수께서 이르시되 아직 잠시 동안 빛이 너희 중에 있으니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둠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 어둠에 다니는 자는 그 가는 곳을 알지 못하느니라”(12:35).

 

핵심 사탄은 교회에 거짓을 들여와 진리와 타협함으로 교회를 무너뜨리려고 했다. 사탄의 기만을 이길 수 있는 길은 말씀을 통해 진리를 깨닫고 그 위에 서는 것이다.

 

*핵심어 : 기만, 말씀

 

도입 질문 : 어둠 속에 헤매었던 경험이 있다면?

 

요일별 고찰

 

. 14:6, 8:44에 따르면 사탄의 성품은 예수님과 어떻게 다른가?

거짓말을 함

 

예수님은 진리이시다. 진리는 진실이다. 예수님은 품성이 진실하시므로 거짓말을 하실 수가 없다. 그러나 사탄에게는 진리, 곧 진실이 없다. 그래서 거짓말하는 게 자연스럽다. 사탄은 교회를 핍박으로 멸하려고 했으나 그 전략이 실패하자 거짓으로 교회를 타락시켜 교회를 무너뜨리려고 했다.

 

그런데 진리이신 예수님의 말씀 성경도 진리이기에, 사람들이 성경을 보면 사탄의 기만을 간파하고 이길 수 있다. 예수님 자신도 성경 말씀으로 사탄의 유혹을 물리쳤다. 그래서 사탄은 사람들로 하여금 성경을 보지 못하게 하고 성경을 왜곡하게 하고, 성경에 오류를 섞어 교회를 오염시켰다. 이 일에 법왕권이 사탄의 대리자 역할을 했다.

 

사탄은 말씀에 대한 신뢰를 흔들고, 비방하며, 왜곡하고 또 자신에게 유리하도록 잘못 인용한다. 우리는 성경을 방패로 삼아 말씀의 진리에 굳게 서야한다.

 

. 바울은 교회 지도자들에게 어떤 위험성을 경고했는가?(20:27~32)

이리가 어그러진 말로 양떼를 미혹함

 

교회가 인기를 얻게 되자 거듭나지 않은 사람들이 교회에 들어오면서 이단적 사상과 세속주의를 그대로 가지고 들어왔다. 4~5세기 교회는 선교적 확장이라는 명분으로 거짓과 타협하게 되었다. 바울 당시에 이미 시작된 불법의 비밀”(살후 2:7~12)로 인해 점차 진리에서 이탈하는 사람들이 늘어나 하나님의 계명을 무시하고 우상을 섬기는가 하면 부활을 기념한다는 명분으로 안식일 대신 태양신을 숭배하는 일요일을 주일로 지키게 되었다.

 

. 사탄의 속임수로부터 안전한 길은 무엇인가?(17:15~17, 20:32)

성경 말씀

 

말씀을 바르게 이해하고 간직하고 순종해야 거짓된 유혹에도 넘어지지 않는다(17:11, 7:24~27). 또한 말씀을 부분적으로 자기 취향에 맞는 말씀만이 아닌 불편한 말씀까지 전체(4:4)를 받아들여야 한다.

아무리 놀라운 영적 체험이나 성령의 음성, 기도의 응답, 정교한 논리, 감동적인 가르침이라도 성경의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면 사탄에게서 온 것일 수 있다(13:13~14).

 

따라서 우리는 성경의 권위나 영감을 훼손하려는 모든 시도에 맞서 싸워야 한다. 특별히 성경에 대한 큰 사랑을 공언하면서 교묘하게 성경에 대한 의심을 불러일으키는 자에 대해서도 마찬가지이다. 비극적이게도 우리에게 스며든 현대적 사고의 영향으로 많은 신학자와 기독교인들이 성경을 인간적인 관점으로 이해하려다 보니 어느새 성경은 하나님의 말씀이 아닌 인간의 말이 되어 버렸다.

 

. 16:25, 21:25, 53:6들은 사탄의 속임수와 전략에 대해 무엇을 말해주는가?

거짓도 바른 것처럼 보이게 함

 

사람이 이성적으로 생각하고 판단했을 때 옳다고 생각되는 것이라도 그것이 사망으로 인도하는 속임수일 수 있다. 많은 사이비들이 그렇게 하여 사람들을 미혹하여 신세를 망치고 가정을 파탄내고 결국 하나님도 버리게 만든다. 성경의 진리는 오직 성경에 의해서만 깨달을 수 있다.

하나님은 이 땅에서 하늘로 가는 여정에서 우리를 홀로 두지 않으신다. 성령은 우리를 본향으로 인도하는 거룩한 성경으로 우리를 인도한다. 진리와 오류, 옳고 그름, 선과 악은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볼 때만 올바르게 이해할 수 있다.

 

. 사탄이 우리를 기만하기 위해서 먼저 하는 일은 무엇인가?(고후 4:4)

마음을 가리움

 

여기서 마음은 헬라어로 노에마로서 정신 능력, 생각, 사상을 의미한다. 사탄은 진리를 깨닫지 못하게 하려고 생각이라는 영적인 눈을 어둡게 만든다. 세상의 것들에 마음을 빼앗겨 영적인 생각을 못하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예수님은 우리의 어두운 눈을 밝혀 진리를 깨닫게 하신다.

 

많은 사람은 진리를 알 수 있는 모든 기회에도 불구하고 믿지 않기로 선택했고, 사탄은 그들의 눈을 멀게 했다. 사탄의 왕국은 어둠의 왕국이다. “복음은 사탄의 사악한 계획과 기만을 드러내고, 사람들에게 어둠에서 빛으로 가는 길을 보여주는 유일한 수단이다”(SDA성경주석 12, 399). 신약 성경이 전하는 기별의 본질은 예수님의 삶과 죽음 그리고 부활이다. 그분이 복음의 본질, 성경의 중심이며 모든 성경은 예수를 증거한다(5:39).

 

적용 : 이번 주 교과를 통해서 깨달은 점은 무엇이며 어떤 결심을 하게 되었는가?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대총회 북아태지회 한국연합회 성경통신학교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 한국연합회 선교부 | 고유번호증번호: 204-82-62040 | 대표자: 강순기 | 부서장: 신광철
Copyright © 2014 안식일학교·선교부 All rights reserved.
top